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금융

노후대책, 연령별 노후전략

개인연금과 연령별 노후전략


고령화 시대를 지나 초고령화 시대, 100세 시대가 머지않아 현실이 될 전망입니다.

이제 60세쯤 은퇴하여 15년이나 길어야 20년쯤 이어지는 노후생활이 40년까지 연장되는 것입니다. 

인생 100세라면 수입 없는 노후생활이 40%나 된다는 것인데 설상가상으로 취직시기는 늦어지고 은퇴시기는 빨라지는 추세입니다. 최악의 경우 30세에 취직하고 50세에 은퇴한다면 20년 벌어서 50년을 버텨야 할 지도 모릅니다.ㅜㅜ    





그동안 국가와 기업에서 지원해 주던 국민연금과 퇴직연금만으로는 100세 시대의 노후를 살아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이제 개인연금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었습니다. 돈버는 동안에 나 스스로 충분히 준비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왜냐하면 노후는 나 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가족의 행복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죠.  





노훈준비를 위한 개인연금은 빨리 시작할수록 좋겠지만 일반적으로 소득이 차이가 나는 연령별로 적합한 상품에 가입하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연령별 노후전략에 관해 생각해 보겠습니다..



20대 노후전략


20대는 노후준비를 위한 그야말로 황금의 시기입니다. 

왜냐하면 돈보다 더 중요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개인연금 상품인 연금보험이나 연금저축보험은 납입액의 복리로 불어납니다. 

"복리효과는 우주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아인슈타인이 말했고 워렌 버펫이 부자가 된 방법이기도 하죠.

이 복리효과의 제1 변수는 자금이 아니라 바로 시간입니다. 




35세에 연 5% 월복리로 매월 20만원씩 적립한다면 65세까지 30년 동안 1억 6천 7백만원을 모을 수 있습니다.

같은 조건으로 10년 빨리 25세에 시작한다면 2배 가까운 3억 600만원이 가능합니다. [복리계산기]  


따라서 20대는 월복리로 늘어나고 이율이 좋은 장기상품이 적합합니다.


20대인 당신이 이런 정보를 접하고 이해했다면 커다란 행운입니다. 

시간은 한번 써버리면 돈처럼 다시 벌 수 있는게 아니기 때문이죠. 아무리 작은 돈이라도 내일이 아닌 오늘,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합니다. 30대, 40대는 아무리 돈이 많아도 시간을 늘릴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20대는 상대적으로 노후준비에 대한 위기의식이 부족합니다. 소득 또한 이제 막 일을 시작하기 때문에 쥐꼬리만 하죠.^^ 하지만 20대에 적립한 10만원은 30대, 40대의 10만원과 가치가 다름을 잊지 마세요. 젊은 날의 절제(적립)는 우주에서 가장 강한 복리효과로 보상 받을 것입니다.


30대 이상인 당신이 이런 정보를 접하고 이해했다면 이 또한 행운입니다.

당신의 자녀들이 하루 빨리 이 사실을 깨우치도록 해주세요. 용돈이나 선물보다는 통장을 만들어 주세요. 아이들이 빨리 자립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것도 훌륭한 노후대책 아닐까요?



30대 노후전략


취업시기가 늦어지고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이른바 "트리플 30" 시대라고 합니다.

태어나 30년간 부모 슬하에 살고

30세~60세까지 30년간 경제활동을 한 후

나머지 30년은 은퇴생활을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30/20/40 으로 변형되고 있는 요즘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요즘은 30대에 비로소 노후준비를 시작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0대에 비하면 분명히 불리한 출발이지만 그래도 적지 않은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개인연금 상품을 골라 꾸준히 적립해 나아간다면 풍요로운 노후를 즐길 수 있을 겁니다.


30대는 20대에 비하여 소득이 느는 시기입니다. 물론 결혼과 출산으로 인한 주택마련 자금, 양육비등으로 지출 또한 늘어납니다. 그러므로 소비를 줄이고 저축(연금적립)을 늘리는 절제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자산형황을 파악하고 적합한 재무설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공격적인 투자비율보다는 안정적인 보장자산 비율을 높여서 나와 내가족의 위험을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40대 노후전략


40대는 정상적인 노후준비의 "마지노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이미 형성된 자산과 가까와진 은퇴시기를 놓고 구체적인 노후설계가 가능한 시기이기도 합니다. 

보통 40대는 소득이 절정을 향하고 재산형성이 본격화되는 시기이며 20대, 30대에 비해 성장한 안목과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적합한 개인연금 상품을 선택할 수 있기에 이미 모아둔 목돈을 어떻게 운용하느냐가 핵심입니다. 장기투자와 함께 분산투자를 통해서 손실에 대한 위험을 낮추어야 합니다.


또 나이가 들면 들수록 질병에 대한 리스크가 높아지는데요. 질병보험의 경우 자신이 어떤 질병에 걸릴 지 확실히 모르기 때문에 보장범위와 내역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합니다. 노후 생활자금과 질병에 대한 보험대책이 적절하게 배분되고 운용되어야 합니다. 





노후대책에 비법은 없습니다.


오늘 연령별 노후전략을 살펴보았는데 노후준비는 가능하면 20대부터 시작하는 것이 최고라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상과 현실은 늘 같지 않죠. 개인연금으로 노후를 준비하고 싶지만 선택에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연금정보넷을 추천합니다. 연금정보넷은 보유자산과 상황을 고려하여 재무설계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연금보험과 노후설계를 무료로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1:1  맞춤 연금보험 설계로 노후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므로써 효율적인 노후준비에 드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개인연금에 관심이 있다면 사이트에 방문하여 상담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무료상담 받으러 가기]

홍보배너링크



노후대책에 비법은 없습니다.

개인연금 상품과 같이 안정적이며 효율적인 복리상품을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고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봅니다. 해가 있는 날에 비오는 날을 대비하는 유비무환의 자세가 절실하게 필요합니다. 또, "지금 시작하는 것이 가장 빠른 것입니다." 시작하기에 늦은 때란 없습니다. 최선아 아니면 차선을 택하여 노후를 준비하는 자세야말로 제일 중요한게 아닐까요? 모두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