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스포츠/3쿠션

코드롱 당구동영상강좌] 보크라인 47-2



 



캐롬 당구 종목중 보크라인을 아시나요? 당구는 크게 2종류로 나뉘는데 구멍이 있는 당구와 없는 당구가 있습니다.^^ 전자가 포켓볼(또는 Pool Billiards)이고 후자가 캐롬(Carom Billiards)입니다. 포켓볼은 미주와 영국에서 인기가 있고 캐롬은 전통적으로 유럽에서 치고 있죠. 일반적으로 우리가 당구라고 알고 있는 것이 캐롬이라고 보면 됩니다. 당연히 캐롬이 먼저 생겼구요. 


아무튼.. 캐롬 종목중에 보크라인(Balkline)이라는 게 있습니다. 알다마(Free Game; 두개의 적구를 직접 치든 쿠션을 이용하여 치든 제한없이 자유롭게 맞추기만 하면 득점이 되는 게임)의 일종인데 위 그림처럼 당구대에 선을 긋고 치는 게임이죠. 왜? 더 어려우라고요. 


이전에 알다마의 꽃은 '세리'라고 했는데(보러가기) 당구기술이 발전하면서 세리도 원쿠션(보러가기)도 시시해졌다는 거지요. 해서 더 어려운 게임을 개발한게 보크라인입니다.


보크라인도 난이도에 따라 47-2, 47-1, 71-2로 나뉩니다. 순서대로 어렵지요.

47-2에서 47은 쿠션으로부터 라인까지의 거리(cm)입니다. 장쿠션, 단쿠션에서 각각 47cm 지점에 선을 그면 9개의 영역이 생기는데 47-2의 2는 바로 각 영역에서 득점을 할 수 있는 제한 숫자입니다. 즉, 한 영역에서 2점을 치고나면 다른 영역으로 가라는 얘기죠. 어렵겠죠?^^! 47-1은 한 영역에서 1점만 허용되니 더 어렵죠. 여기서 문제! 그럼 71-2는 몇개의 영역이 생길까요?  답은 71-2편에서~


하여간 보크라인은 알다마중에서 가장 어려운 종목입니다. 그런데 이것 역시 다득점의 포지션이 있는데 그게 마치 스쿼시와 비슷합니다. 즐감하세요~ 


참고로 코드롱은 3쿠션뿐만 아니라 캐롬 전종목의 탑랭커인데 원쿠션, 보크라인(47-2, 71-2) 세계챔피언이었습니다.(선수소개) 요즘은 3쿠션에 치중하고 있으며 현재 세계챔피언이자 랭킹 1위.

UMB 3 Cushion World Players RankingEdition 19/2013 (2013-12-10) 



코드롱의 보크라인 47-2

Carom Billiards - Balkline 47-2 by Frederic Caudron